구글광고


토지-인간도 할인이 되나요?


토지를 읽고 형평사에 대해 메모를 해놨었다.
첨듣는 것이기도 하고 뭔가 내 흥미를 끌었다. 왜 그랬는지 당시엔 몰랐지만, 어느날 문득 아하! 하고 깨달음이 왔다.
형평사 운동(衡平社運動)이란 1923년 백정들의 신분해방운동을 말한다.
토지엔 백정의 딸과 결혼하는 바람에 백정 취급을 받는 인물이 나온다. 그리고 백정의 자식이란 신분 때문에 학교에 가는 것조차 제약을 받는 뿌리 깊은 차별을 적나라하게 묘사해 놓았다.
그중에서도 같은 피지배 계층인 백정에게 인간 이하의 취급을 하며 괴롭히는 농민들..
그들의 입에서 나온 백정에 대한 차별과 멸시의 이유는 이랬다.

"백정은 사람 아닌께, 그놈들을 오냐오냐 하고 내버려두었다가는 칼 들고 소만 잡겄소? 사람도 잡을라 들 긴데? 옴짝달짝 못하게 콱 기를 직여놔야지."

백정은 동물을 도살하듯 사람도 도살할거라는 무시무시한 미래 예언?
그리고 아직 일어나지 않은 일에 대한 처벌.
토지에서 백정은 미래의 살인자로 가치가 떨어지는 할인이 일어난다. 인간이 어음인가?
난 공인중개사 공부를 하기 전까지 어음 할인은 뭐고 도대체 왜 하는데요? 할 정도로 경제 지식이 없었다. 근데 조선의 농민이 어음 할인의 개념을 응용해서 인간의 현재 가치를 할인한다고?
경제 개념에서 조선의 농민에게 1패를 안고 들어가는 기분이다.

아직 일어나지 않은 미래의 일을 지금 처벌하겠다?
마치 내가 꿈을 꿨는데 '네가 나를 때렸으니 나도 너를 때리겠다.'라는 말도 안되는 억지다. 그런데 그런 억지가 꽤 낮익다.
좋은 대학에 가거나 좋은 직장에 입사를 하게 되면 마치 인생 끝까지 성공한 것처럼 대우해주는 현재 할증이 일어나고, 그렇지 못하면 마치 평생 바닥만 팔거라는 비난과 무시 같은 현재 할인이 일어난다.
주유소나 식당에서 알바하면 마치 평생 그일만 하다 끝나고 중소기업에 들어가면 평생 거기 있어야 된다는 고정관념.
마치 인간은 이미 만들어진 기성품처럼 취급된다.
지금 모습의 연장이 미래인 것이 당연하다는듯 불확실한 미래에 지금의 모습을 쭉 늘여 붙여버린다. 이걸 외삽이라고 하지? 아마도..
그게 미래인가?

아이들은 부모가 혼낼때 왜 혼나는지 모른다고 했었다.
왜냐하면, 부모가 아직 일어나지도 않은 일에 대해
마치, 바늘 도둑이 소 도둑 된다는 속담을 확대해석해서 아이의 작은 행동 하나 가지고도, 도대체 뭐가 되려고 맨날 저모양이냐며 혼낸다.
즉, 아이가 명백한 잘못을 한게 아니라 부모의 머릿속에만 존재하는 아이가 잘못될지도 모른다는 걱정과 두려움이 아이를 혼내는 진짜 이유이기 때문이다.
당연히 아이 입장에서는 자신이 어떤 행동만 하면 부모가 과민반응을 하니까, 진짜 뭐가 잘못인지 구별을 할 수 없어 혼란한 상태가 된다. 그리고 아무리 자신이 조심을 해도 언제 부모가 화를 낼지 몰라 불안하고 전전긍긍하게 된다. 결국 아이는 세상은 불안한 곳이라는 인식을 하게 되고 자신의 안전에 지나치게 신경을 쓰게 된다. 그래서 아이는 미래가 두렵고, 미래를 변하지 않는 것으로 믿고 싶어한다.
아이는 결국 아무 판단도 행동도 하지 못하는 무기력 상태에 놓이거나 무조건 반항하는 과잉 행동을 하게 된다.
그리고 커서 부모와 똑같이 아직 일어나지도 않은 일, 자기 머릿속의 상상만으로 처벌하는 가치 할인의 대물림이 형성된다.

그래서 법이 필요한가보다. 이미 일어난 일에 대해서만 책임 지는 것이 법이니까.
인간에게 아직 일어나지도 않은 일에 대해 책임지우는 사람들과 그런 행위를 뭐라고 해야 할까?
갑질? 분명 그런 행위를 가르키긴 하지만 뭔가 허전해. 음, 전문적인 냄새가 안나.
혹시 그런 것에 전문 용어 같은게 있을라나?
없으면, '인간의 미래 가치 할인' 정도의 경제 용어를 빌려오는건 어떨까?
요새 '코끼리는 생각하지 마'를 읽고 나서 새로운 전문용어 만들려고 나름 머리 굴리는 중..
막 던지다 보면 언젠간 스트라이크존에 들어가겠지.


핑백

  • 시간의 알갱이들 : 복수가 삶의 목적인 사람_범죄자의 심리 2019-07-04 11:54:57 #

    ... 움이 안되고, 오히려 조현병 환자를 만드는 것으로 의심되는 이유 없는 처벌이고, 그것은 해결이 아니라 오히려 상태를 악화시키는 일로 보이기 때문이다. 앞의 글 인간도 할인이 되나요?에서 말했듯이 아직 저지르지 않은 일에 대한 처벌은 어떤 결과를 낳는지 생각해 보자. 더 참고할 것들. 함부로 사과하지 마라. 너의 가치가 할인된다.세균 ... more

덧글

댓글 입력 영역



구글사이드광고

독서